소개

인사말

image

한양대학교 화학분자공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희 화학분자공학과는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사업 (PRIME)과 더불어 2017년에 설립되어 향후 눈부신 성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화학분자공학은 ‘순수과학을 기반으로 고급 융합화학공학을 추구하는 학문’입니다.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그 변화를 다루는 순수화학’ 및 ‘각종 화학반응물을 공업적으로 생산 가능하게 전환시키는 화학공학’과 차별화된 학문분야입니다. 최고의 화학분자공학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유능한 교원으로 학과를 구성하였고, 최고 수준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 및 운영체계를 통하여 한양대학교 화학분자공학과는 국내외 화학, 화학공학, 바이오재료공학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학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희 화학분자공학과는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도전적인 출발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향후 비약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미래유망 신산업의 교육 및 연구를 선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16.09
한양대학교 화학분자공학과
학과장

바이오산업의 미래를 주도하다, 화학분자공학과

image
#신산업발전의_핵심열쇠 #기반학문 #무한응용

5대 미래 유망 신산업 중 에너지 신산업, 첨단 신소재산업, 고급 소비재 산업,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에 직접적으로 매칭 되는 현장중심형 교육, 과연 어디에서 습득할 수 있을까? 바로 화학분자 공학과이다. 한 학과에서 이렇게 많은 산업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만큼 화학분자공학은 화학의 기본 원리를 응용하여 무궁무진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간 학문이기 때문이다.

#이유있는_변신 #새로운_도약

기존의 응용화학과를 개편하여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한 화학분자 공학과. 학생들에게 화학공학 기초 교육과정과 함께 미래 유망 신산업 전문 교육과 정을 균형 있게 가르쳐, 분자 융합화학공학 현장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우수한 인력을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래 유망 신(新) 산업인 바이오 의약, 에너지 저장 시스템 및 화장품 산업 등에 종사하며 국가 발전에 주요한 역할을 맡을 핵심 학과로 도약하고 있다.

#신산업_맞춤형_교육과정

‘에너지환경트랙’과 ‘스마트바이오트랙’으로 특화된 4대 미래 유망 신산업별 전공교육을 운영한다. 물리·화학·생물·수학 등 기초 교육과정으로 시작해 유기화학, 무기화학, 물리화학, 분석화학, 양자역학 등 전공 기초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며, 이렇게 습득한 전공기초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에너지재료공학, 환경에너지공학, 바이오의학, 스마트나노공학에 관한 핵심 전공교육으로 확대되어 미래 유망 신산업에서 요구하는 산업지식을 충족시키고 있다.

image
#튜터링 #졸업생_네트워킹

선후배간 튜터링 시스템을 운영해 전공 학업 성취도를 제고하고 선후배 간에 높은 친밀도를 형성해 졸업생과 재학생간 유기적 네트워크를 맺어 취업과 대학원 진학 지원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높은_취업률 #미래지향적_공학인

화학분자공학과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졸업생은 에너지공학, 환경공학, 바이오의약, 스마트 나노공학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기반 실험/실습을 통하여 포괄적 업무 수행능력과 통섭적 사고능력을 보유하는 미래지향적 공학인으로 거듭 날 수있다. 특히, 최근 3년간 국가 및 대기업 연구소, 학교 등에 60% 이상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학부 졸업생 절반이 대학원에 진학해 전문 화학분자공학 기반 인력으로 성장하고 있다.